Skip to content

조회 수 18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1. 인간과 계약을 맺으시는 하느님 (탈출 19,1-8; 20,1-17)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백성들을 돌보아 주실 것을 약속하시며, 계약을 맺으십니다. 하느님의 계약은 이집트에서 탈출을 이끄신 하느님께서 영원히 이스라엘 백성을 당신 소유로 삼으시고 자유로운 삶을 보장해주시겠다는 다짐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하느님께서는 인간에게 10가지 계명을 주시는데, 이 계명은 사람들이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십계명은 공동체를 유지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하느님의 배려이기도 합니다. 또한 하느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해서 하느님과 인간이 매우 긴밀한 관계에 있음을 드러내시고, 하느님의 계약과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음을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 계명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주시기도 하십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루카 10,27). 우리들도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들과 맺으신 사랑의 계약과 계명을 지키고, 하느님의 말씀을 기쁨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1) 십계명을 찾아서 적어봅시다. (탈출 20,1-17을 참조)

 

   2) 일상 속에서 각각의 계명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적어봅시다. (10가지)

 

 

 

2. 충실한 종 다윗 (1사무 17,12-51)

 

 

  이스라엘 백성은 필리스티아 인들의 침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 때에 소년 다윗은 전투가 벌어지는 곳과 베들레헴 사이를 오가며 양떼를 돌보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군사들은 골리앗이라는 필리스티아인 때문에 무서움에 떨고 있었습니다. 그 상황을 알게 된 다윗은 살아계신 하느님과 하느님의 전열을 모욕하는 이방인 골리앗을 두고볼 수 없었습니다. 사울 임금 앞에 나아가게 된 다윗은 사울 임금에게 아무도 저자(골리앗) 때문에 상심해서는 안됩니다. 임금님의 종인 제가 나가서 저 필리스티아 사람과 싸우겠습니다하고 대답합니다. 이윽고 전장에 나가게 된 다윗은 무장을 하지 않은 채, 자신의 막대기와 돌멩이 다섯 개를 골라 양치기 가방에 넣은 다음 손에 무릿매 끝을 들고 필리스티아 사람에게 다가갔습니다. 하지만 골리앗은 앳띤 다윗을 보고 업신여겼습니다. 골리앗은 다윗을 향해 저주를 하고는 다윗을 죽이겠다고 이야기하지요. 하지만 다윗은 골리앗에게 이렇게 응수합니다. “나는 네가 모욕한 이스라엘 전열의 하느님이신 만군의 주님의 이름으로 나왔다. 오늘 주님께서 너를 내 손에 넘겨주실 것이다. 나야말로 너를 쳐서 머리를 떨어뜨리고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에 계시다는 사실을 온 세상에 알게하겠다”. 그렇게 전투가 시작되고 다윗은 가방에서 돌멩이 하나를 꺼내어 무릿매질을 하여 필리스티아 사람의 이마에 맞혔습니다. 돌이 이마에 박히자 골리앗은 땅에 얼굴을 박고 쓰러졌습니다. 그런 다음 다윗은 그의 목을 배어 온 세상이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알도록 만들었습니다. 필리스티아인들은 용사가 죽은 것을 보고 달아났습니다. 이렇듯, 하느님에 대한 충실한 믿음 안에서는 아주 보잘 것 없는 사람들도 하느님에 도움에 힘입어 큰 역경을 이길 수 있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가 있음을 기억합시다.

 

   1) 우리들이 다윗처럼 하느님에 대한 충실한 믿음을 드러낼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일지 적어봅시다.

 

   2) 다윗이 전투에 나가기 위해 사울 임금을 어떤 말로 설득하였나요?(1사무엘 17, 31-37을 참조)

 

 

 

3. 강성삼 신부님께서 부임하셨던 마산교구 안에 최초의 본당이 있었던 곳은 어디인가요?(교구연혁참조)

?

51796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죽헌로 72 천주교 마산교구 성소국
Tel : 055)249-7061, Fax : 055)249-7063

천주교마산교구 성소국, All rights reserved.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