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209 추천 수 0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나에게 하느님은 어떠한 분 이십니까?

 

(1).용서와 화해(창세37,1-45,15)

창세기 371-4515절의 내용은 꿈쟁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요셉은 아버지의 편애로 형제들 손에 구덩이에 떨어졌다가 이집트에 종으로 팔려갑니다. 이후 요셉은 이집트의 생활 안에서 하느님 계심을 체험하게 됩니다. 요셉은 고통 속에서도 하느님께서 형제들과 살아갈 준비를 시켜주심을 깨닫게 됩니다. 살다 보면 어쩔 수 없는 고통이 찾아오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 고통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 고통을 새롭게 이해하는 것, 우리의 관점을 넘어 새롭게 하느님의 관점에서 우리의 삶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1.내가 생각하는 용서와 하느님의 용서는 무엇일까요? 나의 생각을 적어봅시다.

2.교회에서 말하는 용서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용서와 관련 있는 성사는 무슨 성사 일까요?

 

 

(2)모세를 부르시는 하느님(탈출3,1-15)

하느님께서는 억압당하는 히브리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광야에서 양 떼를 치던 모세를 부르십니다. 모세에게 하느님께서 나타나시어 이스라엘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구원 하시려는 계획을 밝히십니다. 그러나 모세는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파라오에게 가 서,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낼 수 있겠습니까?" 하며 하느님의 부르심에 쉽게 응답하지 못하고 주저합니다.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알려 주시고 여러 징표를 주십니다. 모세의 결단을 요구하시는 것은 하느님은 언제나 혼자 일하시는 분이 아니라 인간의 자발적인 협력 을 필요로 하시며 인간과 같이 활동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모세에 의해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구원의 하느님을 체험할 수 있었고 그 체험은 40년 동안 광야를 헤맨 이후에도 그들에게 계속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1.하느님께서 모세에게 알려주신 하느님의 이름은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2.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기 위해, 나는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무엇을 실천 할 수 있는지 적어봅시다.

 

 

.교구질문.

1.교구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교구 복자 다섯 분과 순교자 한 분의 이름과 세례명을 적어봅시다.

 

?

51796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죽헌로 72 천주교 마산교구 성소국
Tel : 055)249-7061, Fax : 055)249-7063

천주교마산교구 성소국, All rights reserved.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