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20.09.12 10:48

예신 중등부 9월 교안

조회 수 448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예신 중등부 9월 교안

 

1. 창조이야기 - 이렛날 (창세1,1-2,4)

하느님께서는 창조의 일곱 번째 날에 하시던 일을 모두 마치시고 쉬셨습니다. 그리고 그날에 복을 내리시고 거룩하게 하시지요. 하느님의 창조물 중에서 거룩하게 하셨다고 언급된 것은 안식일이 유일합니다. 인간은 하느님과 닮은 모습으로 창조되었기에 하느님을 닮아 하느님처럼 일한 뒤에 쉼을 누립니다. 특별히 이 날에는 창조의 마지막이 안식이듯이 우리가 지상 생활의 수고를 마치고 결국 하느님 품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것을 미리 맛보는 의미도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이를 위해 안식일을 제정하시고, 또한 모든 이를 당신 품으로 구원하시려는 하느님의 의지 때문에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안식을 위해 힘써야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날에 이웃들을 도구로 부리는 것을 멈추고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주일은 예수님께서 부활 하신 날로 주간 첫날을 말합니다(안식일은 주간 마지막 날입니다). 이날은 부활하신 하느님의 날이기에 안식일과 같이 거룩한 날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활하여 하느님과 영원히 함께 하게 됨을 미리 맛보는 날이지요. 가톨릭교회는 이스라엘 백성들과는 달리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인 주일을 거룩하게 지냅니다.

 

    1) 창세기 21절에서 3절의 내용을 찾아 적어보세요.

    2) 우리는 안식일과 주일을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각자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2. 벌하시는 하느님

구약성경에 보면 인간을 벌하시는 하느님의 모습이 많이 나옵니다. 홍수로 인간을 멸하시는 노아이야기(창세 6,1-17), 소돔을 멸하시는 이야기(창세 18,20-29) 등 때론 잔인한 하느님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 속에는 인간을 위한 하느님의 교육이 숨어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 그가 저지른 잘못을 훈육하는 부모처럼 하느님은 죄를 짓는 것이 결코 스스로에게 좋은 것이 아님을 우리 인간들에게 가르쳐주십니다. 또한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이야기들을 통해 구원이 어떻게 가능한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홍수 이야기와 소돔 이야기에는 노아와 아브라함과 같은 의인들이 등장합니다. 사실 세상의 구원은 이 의로운 사람들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우리의 의로운 행위가 세상을 구원할 수 있습니다.

 

1) 나의 선한 행위가 세상의 구원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성경에 등장하는 의인의 이야기를 적어보세요.

2) 사회를 평화롭게만드는 행위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중에서 나는 어떤 것들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3. 마산교구의 역사

   1) 마산교구의 초대 교구장 주교님은 누구신가요? (마산교구 홈페이지 교구연혁 참고)

 

 

예신 중등부 9월 교안.hwp

 
?

51796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죽헌로 72 천주교 마산교구 성소국
Tel : 055)249-7061, Fax : 055)249-7063

천주교마산교구 성소국, All rights reserved.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